샬롬! 2023-01-21-토요일입니다
내일 주일은 제직헌신예배입니다. 그래서 제직이란 무엇인지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제직이란 교회 안에서 직분을 맡은 모든 자를 가리키는 표현입니다.
그러므로 사랑의 교회에서 서리집사 이상 모든 직분자를 제직이라고 합니다.
이 제직들이 교회의 사안들을 회의하고자 할 때 모이는 모임을 지난 지난 1월12일에 모였던 제직회라고 부릅니다.
우리 사랑의 교회 제직은 서리집사, 안수집사, 권사, 장로, 목사들을 가리키는 특별한 표현입니다. 그렇다면 이 제직들은 무엇하는 존재이며, 이 제직들의 자격요건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 그리고 제직이 자신의 직분을 잘 감당한다면 하나님으로부터 어떤 복이 주어지는가?
첫째, 제직들은 무엇을 하는 존재인가?
제직이란 하나님의 몸된 사랑의 교회를 위하여 봉사하여 교회를 온전케 세워 나가는 일꾼입니다. 그러기에 제직은 이제 갓 교회에 들어온 원인교인이나 갓 세례를 받은 자를 가리키지는 않습니다. 제직은 세례를 받은 후에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추었을 때 주어지는 것으로 우리 사랑의 교회의 제직은 에서는 세례 후 1년이 지나야 하거나 타교회에서 제직이었을 경우에도 사랑의 교회에 등록교인의 과정을 지나야 제직이 될 수 있습니다.
둘째, 제직들의 자격요건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
제직이란 누군가? 그들은 교회의 일꾼이기에 제직의 실수는 곧 교회의 실수요 교회의 머리이신 예수님을 욕되게 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제직은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제직이 하는 일이 무엇이며, 제직의 요건이 무엇인지 정도는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주일은 제직헌신예배를 통해 제직으로서의 우리의 마음 가짐을 새롭게 하고자 합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제직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집사이고 또 하나는 장로입니다.
하지만 오늘날 장로교회 안에는 서리집사와 안수집사, 권사와 장로 그리고 목사가 있습니다.
우리는 집사 곧 안수집사와 장로의 자격에 대해 살펴봄으로서 자신이 갖추어야 할 자격요건을 가늠해볼 수 있어야 하고 부족함을 채워야 합니다
특히 장로와 목사는 교회의 지도자에 해당하는 것이므로 장로의 자격요건은 다른 직분의 자격요건에 비해 더 엄격합니다. 이를 테면, 집사들은 많은 술에 전념하지 않아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지만(딤전3:8), 장로은 포도주 곁에 있지 아니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3절).
집사의 자격요건부터 살펴봅니다. 우리 사랑의 교회에는 서리집사와 안수집사가 있는데, 서리집사는 일년직으로 임시직이나, 안수집사와 그리고 권사는 항존직으로 평생직입니다.
교회에서는 서리집사를 먼저 맡아 주의 일을 감당한 다음 모든 성도들의 인정을 받아 투표를 한 후에 안수집사가 되는 것입니다.
집사의 자격요건은 무엇일까? 딤전3:8~12에 보면, 총 10가지 정도가 나옵니다.
첫째로, 영혼의 조건 - 집사는 최소한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합니다(9절). 그렇지 않은 이들은 교회를 세상모임처럼 이끌어가고 좌지우지하려 할 것이다. 그러므로 집사의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신앙이 분명해야 합니다.
둘째로, 말과 언어의 조건 - 집사는 이중으로 말하지 말아야 하며(8절), 중상모략하는 말을 해서도 안됩니다(11절). 거짓말을 해서도 안됩니다.
셋째로, 행동의 조건 - 집사는 술에 전념하지도 않아야 합니다. 교인들의 모임에서도 삼가 해야 합니다 (8절).
넷째로, 대인관계의 조건 – 가정이 건강해야 하고 (12절), 자식들과 자기집안의 사람들을 올바르게 인도하는 자라야 합니다(12절).
다섯째로, 태도의 조건 - 집사들은 정중하고(존경할 만하고)(8절), 절제하며(11절), 충성된 자라야 합니다(11절).
여섯째로, 물질관계의 조건 - 집사는 더러운 이득을 탐해서는 안됩니다(8절). 물질의 욕심이 발동하면
교회에서 사역을 하면서도 물질로 죄를 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로의 자격요건
장로는 교회에서 지도자에 해당합니다. 그러기에 자격요건은 다른 제직에 비해 한층 더 까다롭습니다. 집사의 자격요건과 비슷하거나 같은 것은 생략하고 집사보다 한층 더 요구되는 자격요건을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가르치기를 잘 해야 합니다(2절) 왜냐하면 장로는 그 직책이 인도자이기 때문입니다.
둘째로, 지도자가 될 수 있을 만한 성경적 지식과 믿음과 신앙의 연륜과 겸손함이 있어야 합니다(6절).
셋째로, 교회밖의 사람들에게도 선한 증거 즉 좋은 평판을 받은 자라야 합니다(7절). 왜냐하면 장로는 그 교회를 대표하는 직분자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고 그로 인해 세상사람들로부터 교회가 손가락질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넷째로, 기타의 조건 구타하지 않는 것 즉 폭력적이어서는 안됩니다(3절). 또한 장로는 나그네를 잘 대접할 수 있어야 하고(2절), 관용의 마음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3절). 왜냐하면 장로는 사랑의 교회를 대표하는 지도자이기에 이웃에게 긍휼의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돈을 사랑해서는 안됩니다(3절). 잘못하면 인격이나 신앙에 따라 사람을 대하는 것이 아니라 돈의 유무에 따라 사람들을 판단하는 실수를 범하기 때문입니다.
셋째, 제직의 직분을 잘 감당하면 어떤 복을 받게 되는 것일까?
두 가지의 복을 말씀하는데 하나는 아름다운 지위를 얻게 됩니다.
이것은 천국에서 받을 지위를 일컫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에 큰 담력을 얻게 됩니다.
믿음은 천국에서는 필요하지 않는 것이므로 이 땅의 복을 가리키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이 땅에서 믿음대로 되는 축복을 받는다는 말입니다.
사랑하는 사랑의 교회 성도 여러분!
우리에게 맡겨진 귀한 제직의 직분을 잘 감당합시다.
앞에서 말씀드린 부분들을 볼 때 나에게 부족한 것이 많다 생각되십니까?
하나님께서 세우셨으니 하나님께서 감당할 믿음과 능력 또한 주실 줄 믿습니다.
우리 교회 모든 성도들은 제직입니다. 그러므로 한 분도 예외인 분은 없습니다.
모두가 제직의 사명을 감당하고 모두가 하나님의 축복을 누리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 드립니다.
고의용목사 드림

'매일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01-24-화요일 (1) | 2023.01.24 |
---|---|
2023-01-23-월요일 (0) | 2023.01.23 |
2023-01-20-금요일 (0) | 2023.01.20 |
2029-01-19-목요일 (0) | 2023.01.19 |
2023-01-18-수요일 (0) | 2023.01.18 |